본문 바로가기
생활.경제 정보

국립중앙박물관 서울 가볼만한곳

by 꾸콕이 2024. 11. 23.

오늘 다녀온 국립중앙박물관은 늦가을의 풍경을 갖고 있었습니다. 오랜만에 방문한 국립중앙박물관은 역사와 미래가 공존하는 곳으로 꼭 서울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하고 싶은 곳입니다. 어린이부터 학생들, 어르신들, 외국인들까지 다양한 세대의 만남과 역사, 미래를 밝히는 미디어와 로봇, 인공지능의 활약까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교통편과 내부 시설 이용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상설전시관 내부 모습 (직접 찍은 사진들)

1. 국립중앙박물관 관람 시간, 가는 방법 

국립중앙박물관은 기본 관람은 무료입장입니다. 일부 유료 전시는 티켓을 예약, 또는 현장 구매하여 입장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본모습과 현재 바뀐 모습은 또 달라서, 다시 보면 지난 역사에서 현재의 발전해 가는 모습이 함께 보입니다.

 

① 관람시간 

월,화,목,금,일 10:00~18:00
수,토 10:00~21:00
옥외 전시장(정원) 07:00~22:00

 

② 가는 방법

 

지하철 : 1,3,6,7,9호선 이촌역 하차, 4호선 2번 출구 국립중앙박물관 방향으로 나오면 박물관 나들길 (연결통호)가 보입니다. 아래와 같이 무빙워크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나들목길 무빙워크

 

무빙워크에서 왼쪽의 에스카레이터로 갈아타서 올라가면 바로 국립중앙박물관 입구 안쪽으로 연결됩니다. 저도 대중교통을 이용했습니다. 무빙워크가 아닌, 지하철 출구를 통해 바로 지상으로 올라가면 도보 5~10분 거리입니다. 

- 박물관 나들길 운영시간은 07:00 ~ 23:00입니다. 

 

▶이촌역 1번 출구, 2번 출구 박물관 나들길에 엘리베이터도 있습니다. 노약자, 장애인, 임산 부분들이 이용하기에 좋습니다.

 

버스 : 간선버스 400번, 502번 국립중앙박물관, 용산가족공원 하차 

 

주차장 : 옥내, 옥외 주차장이 있으며, 무인정산기 이용 시 더 편리합니다. 주말, 공휴일은 주차 공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경천사 10층 석탑

 

상설 전시관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높다란 경천사 10층 석탑이 보입니다. 우와~ 소리가 절로 나요. 바로 뒤 투명 유리 사이로 아직 떨어지지 않은 단풍까지 배경이 더욱 돋보입니다. 이곳에서 사진 찍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2. 서울 꼭 가볼 만한 곳 국립중앙박물관

입구에서 전시관으로 가는 길

 

지하철역에서 연결된 에스카레이터로 나오면 이 길을 통해 전시관으로 갈 수 있습니다.

거울 못 풍경

 

바로 오른쪽에 보이는 거울 못과 청자정입니다. 아직 조금 남은 단풍과 어우러져 늦가을의 끝머리를 보여 주고 있었습니다. 정말 멋있었습니다. 꽃이 필 때, 단풍 들 때, 눈 올 때 참 예쁠 것 같아요. 외국인 분들도 여기서 사진 많이 찍더라고요.

전시관으로 가는 대나무길

 

거울 못 왼쪽으로는 전시관으로 올라가는 길 중 대나무 길도 있습니다. 이 길도 계절이 더 푸르를 때 보면 더 멋있을 거 같습니다.

상설 전시관

 

계단을 올라가면 오른편에 상설 전시관이 있고, 왼편에 어린이 박물관과 티켓 예매처와 도서관, 극장이 있습니다.

전시관 입장 시 짐 검사를 합니다. 보안검색대에서 하는데, 그냥 바구니에 짐 올려놓고 검색대 통과하면 간단합니다. 오히려, 더 안심되고 좋았어요. 물품 보관함은 상설 전시관 왼편과 맞은편 어린이 박물관 쪽에 있습니다.

바로 보이는 남산서울타워

 

전시관을 향해 계단을 올라가다 보면, 건물 위로 남산타워 끝부분이 보입니다. 더 올라가서 전시관과 티켓 판매처의 중간 계단으로 올라가면 바로 저렇게 남산 서울 타워가 보입니다. 단풍의 끝자락이 함께 어우러져 더 좋았던 거 같아요.

안내 로봇

 

전시관을 들어가면 이 로봇이 1층에 돌아다녀요. 이름이 큐아이 라고 하는데, 전시 안내를 해준답니다. 꼬마 아이들이 함께 사진도 찍고 있었어요. 

1층에서 3층으로 연결된 에스카레이터

 

3층 전시실까지 있는데, 올라갈 때는 계단과 사진의 에스카레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입구 검색대 부근에 노약자, 장애인, 임산부를 위한 엘리베이터도 있어요. 내려올 때는 계단으로 내려왔답니다. 

3층과 천장 모습

 

건물이 현대적으로 깔끔 세련됐고, 투명 천장으로 햇살이 들어와 더 좋았던 거 같아요.

반가사유상 캐릭터

 

이 귀엽고 큰 반가사유상은 2층에 있습니다. 1층에도 있고요. 바로 옆엔 굿즈 판매와 사진 찍는 곳이 있었는데, 아이들이 한가득이라 밖에서만 살짝 봤습니다.

인공지능 안내 도우미

 

그리고, 그 옆쪽으로 이 인공지능 도우미가 소리 내어 말을 하고 있답니다. 층별 안내, 전시 안내 등 필요한 것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전시실 안쪽에는 오래된 역사의 유물이 있고, 그 밖에 시대를 앞서가는 최첨단의 로봇과 인공 지능 시스템이 함께 하고 있었습니다.

2층 휴식공간

 

각 층마다, 전시실안과 전시실 밖 복도 등에 앉을 수 있는 의자와 휴식할 공간들이 많았습니다. 오늘은 시간이 오후 늦은 때라 사람이 좀 적었던 거 같아요. 보이시나요? 유리창 밖 단풍이 어우러져 그림 같아 보입니다.

3층 복도 휴식처

 

1층엔 우리 선조들의 유적들, 도자기, 서적, 그릇, 불상, 금속 액세서리, 기와 등 다양한 유물들이 있었고, 2층엔 귀한 기중품도 많았습니다. 3층은 한쪽은 우리 문화유산, 반대편에 아시아 문화 유적 등 각기 다르게 전시되고 있었습니다.

3층 천장의 모습

 

건물 천장 인대요. 인테리어도 예뻤습니다. 문화 유적들을 보며 느낀 건, 우리 조상들은 정말 섬세하고 손 솜씨가 좋았구나라는 거였습니다.

2층 복도 인테리어

 

예전에 볼 때와 한참 시간이 흐른 후 보는 느낌은 많이 달랐는대요. 아~ 감탄사가 많이 나왔습니다. 꼭 한번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극장 모습

 

이곳은 상설 전시관 맞은편 극장과 도서실의 모습입니다. 전시실 내부 사진은 찍지 않았습니다. 우리 문화유산이니까요. 직접 가셔서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기념품 파는곳

 

전시관 입구 왼편에 있는 기념품 파는 곳입니다. 이쪽으로 가면 푸드코트로도 갈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식사도 할 수 있습니다.

거울 못 식당

이곳은 거울 못 바로 앞에 있어서 풍경을 보면서 식사하기 좋은 곳인대요. 가격대가 조금 있긴 한대, 식당의 인테리어와 보이는 풍경이 참 좋습니다. 이 이외에도 내부에 있는 카페들과 식당도 있습니다. 

건물 외부 모습

 

박물관 입구 편의점에서 삼각김밥 등 간단한 간식 사는 외국분들도 많더라고요. 그리고, 그 바로 옆에 투썸플레이스도 있습니다. 야외 테이블입니다.

 

어린이 박물관, VR 체험, 교육, 전시 해설 등은 무료이며, 예약을 해야 합니다.

 

https://www.museum.go.kr/site/main/content/tour_reservation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

3. 서울 꼭 가볼 만한 곳 중앙국립박물관을 마치며

상설 전시관과 정원은 계절과 날씨 상관없이 방문하기 좋은 곳입니다. 우리의 역사와 유물들, 현재와 미래가 만난 곳으로 어린아이들에 서 어른들까지 모두가 가보기 좋은 곳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4.10.26 - [생활. 경제 정보] - 남산타워 전망대 입장료 할인 방법 사진

 

남산타워 전망대 입장료 할인 방법 사진

10월 25일 남산타워를 다녀왔는대요. 서울단풍 명소인 남산타워 전망대 입장료 할인 방법과 직접 찍은 사진으로 지금의 남산타워의 풍경 모습 보여드립니다. 남산타워 전망대는 서울의 전체 모

ggukk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