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과 수입의 무역 거래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며, 중요한 서류 중 하나가 바로 commercial invoice입니다. 실제 계약서 방식, 결제 방식, 선적 방식, 물품 선적에 따른 commercial invoice의 실제 작성법과 주의점에 대해 적어봤습니다. 서류 작성 중 변수 또는 의문 사항이 생겼을 때 여러 기관, 카페, 인터넷을 찾아보던 기억에 가장 기본이 되는 사항들을 적어봤습니다.
commercial invoice 실제 작성법과 주의점
상업송장이라고 불리는 이 서류는 무역 거래에 있어, 수출상이 수입상에게 보내는 송장입니다. 물품 수량과 가격, 선적 방식, 결제 방식이 기재되며, 수출과 수입 통관에 필요한 HS CODE 가 기재됩니다.
아래는 commercial invoice 양식입니다. 서류를 보며, 실제 작성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Shipper / Seller 작성법
① 물건을 수출 (판매) 하는 업체의 회사명과 주소를 기재합니다.
② 우측 상단 MID (Manufacture's I.D) Code 작성 : 대미 상업 송장일 경우 작성해야 합니다. 제가 일했었던 때보다 추가된 상황이네요.
③ 작성 주의점 : L/C 인 경우 L/C의 내용과 똑같이 기재되어야 됩니다. L/C open이 잘못된 경우는 L/C amend를 받기도 했었는데, S/D 와 E/D 가 여유 있어야겠지요.
2. Consignee 작성법
① commercial invoice는 수출상품의 대금 청구서 이므로, 보통은 수익자가 개설의뢰인에게 발행합니다. 즉 buyer의 상호 주소가 들어갑니다.
② 작성 주의점 : L/C 인 경우 B/L 작성 시 Consignee 가 To order 또는 To order 은행등으로 기재 요구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B/L 과 내용 일치를 위해 Consignee는 L/C 상의 요구 사항 내용을 쓰고, For account & risk of Messrs로 표기하고 개설 의뢰인을 기재하기도 합니다.
★ L/C 의 경우는 L/C 요구 사항에 맞게 작성해 주면 됩니다.
3. Departure date 작성법
① 실제 수출하는 물건의 선적일을 작성합니다. B/L 과 Airway B/L의 on board date와 같아야 합니다.
② 수출 면허 신고 시에는 선적일이 불분명할 수 있으므로, 선적일자 5일 전후로 기재합니다. 날씨 등 여러 상항에 따라 실제 선적일이 스케줄에서 변동되기도 하니까요.
③ 작성 주의점 : L/C 의 경우 S/D date 이전 또는 표기된 날짜까지로 선적일이 작성되어야 합니다. S/D 보다 선적일이 늦어질 경우 L/C amend 또는 buyer와 선적 후 서류 인수와 결재등 선적 전 결재 합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4. Vessel / Flight 작성
① 실제 선적되는 배 또는 비행기의 명칭을 기재합니다. 운송 수단이 많을 경우 주된 운송 수단을 기재합니다.
5. From와 6번 To 작성법
① From : 실제 물품이 선적되어 출발하는 항구 또는 공항을 기재합니다.
(예: Incheon, Korea, Busan Korea)
② To : 물건 운송의 최종 도착지의 항구 또는 공항등을 기재합니다.
③ 주의점 : L/C 상의 선적, 도착항과 동일해야 합니다. 실제 선적 방식이 바뀌었을 경우, 선적 전 L/C amend 또는 사전 합의가 필요가 합니다. 모든 서류의 작성 방식이 바뀔 테니까요.
④ 중계무역의 경우, 출발지와 도착지 작성에 주의해야 합니다. B/L 발행과도 일치해야 하며, 다음 B/L 발행에서 작성할 예정입니다.
7. Invoice No. and Date : 상업송장에 발행할 번호 및 발행일을 기재합니다.
8. L/C NO and Date : 신용장 번호와 발행일을 그대로 기재합니다.
9. Buyer 작성
① 실제 물건을 구매하는 회사명과 주소를 기재합니다. Buyer와 consignee가 동일하여도 Buyer의 이름과 주소를 기재합니다.
② 주의점 : L/C 의 경우 기재된 Buyer의 내용과 일치해야 합니다. L/C 상 Consignee가 은행등으로 되어있어도, Buyer란에는 실제 물건 대금을 지불하는 Buyer의 이름과 주소를 기재해야 합니다. 결제 대금이 중요하니까요.
10. Other references 작성
① 참조란으로 L/C 또는 계약서 상 요구한 사항을 기재합니다. 예로 C/O 나 P/I NO & Date 등을 기재하기도 합니다.
(예 : COUNTRY OF ORIGIN : REPUBLIC OF KOREA)
11. Terms of delivery and payment 작성
① 인도 조건과 지불 조건을 기재합니다.
(예 : FOB Busa, At sight L/C US$~ )
② 주의점 : T/T 조건이어도 인도 조건은 commercial invoice와 B/L 상에 통관 및 운송등에 중요합니다.
12. Shipping Marks
① 최종 포장재에 표시하는 내용으로 관련 서류와 상품을 파악하고 대조하는데 이용되고, 화물을 구분할 할 수 있게 하며, 도착지까지 안전하게 운송될 수 있습니다.
② 주의점 : L/C 상 또는 계약상 특별 요구 사항이 있을 경우, 조건에 맞게 기재해야 합니다.
13. No & Kinds of Pkgs : 포장 종류 당 포장 화물 개수와 포장 상태를 물품 단위에 맞게 box, drum, case bundle 등으로 표기합니다. 실제 물건 선적 및 수령 수량이므로 Packing List 작성시도 중요합니다.
14. Goods description 작성
① 물품 명세서는 규격, 품질, 등급 등을 기재하며, 이 물품명에 따라 hs code 및 관세가 부여되므로 정확히 기재해야 합니다.
② 주의점 : Goolds descripton 은 L/C 에 기재된 내용과 일치해야 됩니다.
15. quangity와 16. Unit price, 17, Amount 작성
① 실제 선적되는 수량과 물품의 수량별 단가를 기재하며 단가 기재 시 단위도 표기해야 합니다. Amout는 수량과 단가를 곱한 금액입니다.
(예 : 수량이 100 yds 라면, 단가는 US$2.00/yd로 표기합니다.)
② 주의점 : L/C 상의 내용과 같아야 합니다. 수량과 금액등은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L/C OPEN 시 +- 5% 등의 조항을 넣기도 하는데, 이 부분도 미리 확인해 봐야 합니다. 지금은 신용장에서 허용된 금액 초과분에 대한 은행의 상업 송장 인수에 대한 규정이 있는데, 이 부분은 별도로 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금 결제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니까요.
지금 이 글을 쓰면서 느낀 건, 이걸 아직도 기억하고 있네 인대요. 선적 서류 진행하시는 분들은 늘 신경을 너무 많이 써서, 아마 나중에도 기억나실 거 같네요.
18. Signed by 작성
① 서명란에 실서명 또는 스탬프 날인을 합니다.
② 주의점 : L/C 상에 스탬프 또는 실사인을 요구하는 문구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작성 전 확인해 봐야 합니다.
▶ 요즘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선적서류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기는 하지만, 소기업의 경우 직접 양식을 만들어서 사용하기도 하니까요. 엑셀로 된 commercial invoice 양식 첨부하였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사용하세요. 엑셀 사용이 제일 편리합니다.
나날이 발전하고 변화해 가는 시대 속에서, 변경되는 내용은 별도 확인해 주세요.
commercial invoice 작성을 마치며
물건의 수출과 수입에 있어 대금 청구서의 역할을 하는 invoice는 대금 결제 및 물건 통관에도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정확한 작성과 확인 작용을 통해 무역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bill of lading 실제 작성법과 주의점 (1) | 2024.12.13 |
---|---|
사회복지사 1급 응시자격 기출 문제 시험과목 (0) | 2024.10.22 |
사회복지사 1급 시험 일정 접수 합격자 확인 방법 (0) | 2024.10.22 |
교보 문고 인터넷 책주문 구입 방법 (13) | 2024.10.12 |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방법 쉽게 이해하기 (26) | 2024.08.31 |